오늘은 오늘은 장에 좋은 유산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산균 좋은 건 다 알고 계실 텐데요.
유산균이 대체 무엇인지, 특징과 효과, 주의할 점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유산균이란
2. 유산균 특징
3. 유산균 효과
4. 주의할 점
1. 유산균이란?
영어로는 Lactobacillales, lactic acid bacteria입니다.
유산균은 발효를 시켜서 얻은 양성세균인데 젖산균이라고도 합니다.
사람과 함께 사는 유익균인데 쉽게 말해서 충분히 많은 양을 먹었을 때 건강에 좋은 생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러시아의 과학자 일리야 메치니코프에 의해 알려졌습니다.
발효 식품인 김치, 요구르트 등에 많이 있습니다.
2. 유산균의 특징
인생에서 유전자가 진짜 중요하죠. 공부 잘하는 것도 유전자, 외모도 유전자, 건강도 유전자...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을 유전자가 많이 결정한다고 생각해요.
무엇보다도 인생에서 건강이 가장 중요하고 기본인 것인데, 이 건강에 유전자만큼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이 체내 미생물이라고 합니다.
이 체내 미생물 중에서 70퍼센트 이상이 우리의 장에 존재하는 세균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장은 대장과 소장을 말합니다.
장에 있는 이 세균들로부터 생기는 분비물에 우리의 건강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인데요.
이 세균의 분비 물질들이 우리가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 우리의 면역력을 조절하는 것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우리가 돈과 시간을 흔쾌히 지불하면서까지 굳이 챙기는 것들이 있잖아요.
예를 들어 모유수유를 한다던가, 스트레스를 안 받으려고 노력하는 행동,
유기농 제품, 무방부제 음식, 무항생제 식재료, 김치 같은 발효음식, 신선한 음식, 고른 영양소가 든 음식, 항산화 음식을 먹는 것 등
여러 가지요.
이런 건강을 챙기는 행동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같지만 건강에 효과가 나타나기까지 시간이 있을 뿐, 우리 몸 안에서 세균이 만들어지는 것에 영향을 주게 되고 유익한 균들이 확보되는 기회가 되는 것이죠.
우리 몸의 장내 세균은 일정 수준 개체수가 늘어나면 우리 몸의 대사(먹고 싸고 호흡하고 등등)에 깊이 관여한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외부에서 들어오는 병을 일으키는 균을 차단해 병에 걸리지 않도록 전신의 건강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 거죠.
장내 유익균 환경은 좋지 않은 생활습관으로도 파괴될 수 있지만 항생제를 먹는 것만으로도 파괴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항생제는 미생물을 죽이는 것인데 유익균, 해로운 균을 가리지 않고 파괴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북미 지역에서는 항생제를 너무 많이 써서 생긴 내성균을 박멸시키기 위해 새로운 항생제를 개발하는 것을 택하지 않고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을 제시한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유산균의 가장 큰 특징은 다른 유해세균이 자랄 기회를 주지 않거나 다른 세균을 직접 죽이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젖산(유산)을 분비시키기 때문에 이름이 유산균인 것입니다.
또 하나의 특징은 유산균이 지들이 분비한 젖산에 자신들이 죽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김치가 너무 심하게 익어서 쉬어지고 물러지기 시작하는 것을 생각하시면 돼요. 군내 나기 전, 적당히 발효된 김치가 가장 몸에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유산균 효과
유산균의 효과를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장내 유해균 증식을 막고, 면역력을 정상 수치로 조절시킵니다. 아토피, 건선 같은 자가면역성 피부질환을 개선하고, 고혈압 및 대사증후군을 억제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기도 합니다.
4. 주의할 점
하지만 만병통치약으로 유산균을 인식하면 안 되고 주로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이 크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과장광고에 현혹되면 안되겠습니다.
소장과 대장까지 가야지만 이로운 작용을 합니다.
가기 전에 위산 등에 의해 견디지 못하고 중간에 거의 다 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효소가 덜 나오는 시기인 공복 상태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